인사말

세계는 지금 기후변화로 상징되는 환경위기에 직면해 있으며, 환경이 미래 국가경쟁력의 핵심으로 본격 대두되고 있습니다. 특히 지구 온난화는 세계 곳곳에서 대형 자연재해, 물부족, 생태계의 변화 등을 통해 인류를 위협하는 요인이 되었습니다. 이에 발맞춰 선진국들은 경제체체를 탄소 감축기조로 전환하는 등 환경과의 공존을 위한 새로운 시대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에 세계기후변화상황실(GCCSR) 에서는 기후변화에 대한 실시간 상황 파악이 가능한 인트라넷을 도입하여 각국의 기후변화를 실시간으로 파악하고, 에너지 보고서 및 대체에너지 개발보고서 등을 미래예측 방법을 통해 제시할 예정이며, 각국에 기후변화에 대응하는 노력을 권고하는 역할도 할 것입니다.

(사)유엔미래포럼과 세계기후변화상황실은 앞으로도 지구촌의 미래환경을 선도하고자 노력할 것입니다.

 세계는 지금 지난 2016년 1월 스위스 다보스에서 “제4차 산업혁명의 이해"를 주제로 거행된 포럼를 통해 앞으로 5년간 전 세계적으로 710만 개의 일자리가 사라지고 10년 안에 현금이 사라진다는 예측을 발표하면서 이목을 집중시켰습니다.

한편으로는 4차 산업혁명이 가져올 혜택에 대한 강한 기대감이 있는 등 위기와 기회가 혼재하고 있습니다. 이에 우리 교육원에서는 (사)유엔미래포럼과 세계기후변화상황실의 최신 컨텐츠를 바탕으로 양질의 교육을 보급코저 합니다.